*이 기사는 기관지 협착증 질환에 대한 증상과 치료, 예방에 대한 정보와 관련 제품에 대한 광고성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게 기관지 협착증 증상이라구요?!
강아지 거위 기침 소리로 알려져 있는 기관지 협착증의 정확한 질병명은 ‘기관허탈’이다.
‘기관’은 코와 입에서 폐의 기도로 공기를 운반하는 통로를 통칭하며, 정상적인 기관의 경우 단면이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
기관은 연골과 근육이 결합되어 원형을 이루고 있는데, 이 연골과 근육이 느슨해 지면서 기관이 서서히 납작해 진다.
납작해진 기관은 정상적인 호흡을 방해하고 거위 소리라 불리는 탁하고 거친 숨소리를 내게 한다.
기관지 협착증 원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유전적 원인과 병리적 원인이다.
유전적 원인은 퍼그와 같은 견종들이 주로 그 대상으로 선천적으로 기관지 이상을 가진 견종에 해당한다.
병리적 원인은 과체중, 비만, 지방간, 호흡기 감염, 심장 비대 등이 해당한다.
기관지 협착증은 단계에 따라 나뉜다
기관지 협착증(기관 허탈)의 분류는 크게 4단계로 협착으로 인해 정상 대비 줄어든 내강의 정도에 따라 나뉜다.
1단계: 25% 감소/ 2단계: 50% 감소/ 3단계: 75% 감소/ 4단계: 90% 이상 감소
대표적인 증상은 앞서 다룬 거위소리대 대표적이며, 이외에도 만성적인 거친 기침소리, 비정상적인 호흡, 과호흡, 수면시 코골이, 과도한 침흘림, 실신, 경련, 푸르스름한 잇몸색 등이있다.
기관지 협착증 치료는 어렵다!
기관지 협착증의 치료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무너지는 기관을 약물 등으로 복원하거나 하는 것이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약물의 처방의 경우 기침 억제제, 항염증제, 기관지 확장제, 진정제, 항생제가 처방되며 기관지 협착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치료에 불과하다.
심한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이 고려되는데, 기관에 링을 배치하거나 스텐트를 삽입해 무너진 기관의 모양을 잡아준다.
그러나 이 수술도 부작용에 의한 합병증 위험이 높은데, 특히 스텐트 파열 등의 문제로 치명적 부작용의 사례도 보고되었다.
기관지 협착증은 예방이 필수!
따라서 예방이 무조건적으로 중요하다.
일상적인 관리를 통해 기관지 협작증이 진행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우선 목줄 보다는 하네스(가슴줄)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기관지 협착증과 같은 강아지의 기관지 건강에 빠르고 지속적인 도움을 주는 영양제도 등장했다.
노견을 비롯해 기관지가 좋지 않은 강아지를 데리고 있는 견주들이 많이 재구매 한 제품이 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은 브로멜라인과, 특허받은 프로폴리스, 그리고 코엔자임을 모두 갖춘 제품으로,
다른 견주들의 반응과 우리 강아지에게 잘 맞는 지 비교 해보며 선택하길 바란다.
이에 더하여, 체중 관리가 필수적이다. 체지방으로 인한 기관 압박이 증상을 악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벼운 산책은 기관지 협착으로 인해 강아지가 운동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으므로 가볍게 진행하며 체중 관리는 물론 호흡기 건강을 유지 하기 위해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