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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크이슈 “일본 불매 벌써 끝?” 한국인들, 없어서 못 산다는 일본차, 뭐길래?

“일본 불매 벌써 끝?” 한국인들, 없어서 못 산다는 일본차, 뭐길래?

이재용 수습기자 조회수  

국내에서 일본차 수요 증가
토요타보다 렉서스 선호해
국내 소비 성향 살펴봤더니

사진 출처 = ‘Reddit’

국내에서 렉서스 브랜드를 중심으로 일본차 판매량이 증가했다. 한국의 2023년 자동차 판매 대수는 약 173만 대다. 일본 시장과 비교하면 약 40%에 불과하다. 그중 토요타 브랜드는 약 8,495대로, 점유율은 0.5% 이하다. 한국은 토요타가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전 세계의 여러 국가에서 판매량이 가장 낮은 나라 중 하나다. 하지만 렉서스는 한국에서 계속되는 판매량 증가를 보여주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해 렉서스는 한국에서 1만 3,561대를 팔아치웠다. 이는 토요타의 1.75배에 달한다. 올해도 1월부터 10월까지 렉서스는 1만 1,479대를 판매하며 7,813대의 판매고를 올린 토요타를 1.5배 차이로 따돌렸다. 객관적으로 바라보면 제대로 설명이 되지 않는 판매량 차이다. 토요타는 연간 1천만 대 가까이 팔리는 범용브랜드고, 렉서스는 글로벌 판매가 70만 대에 불과한 프리미엄 브랜드기 때문이다.

사진 출처 = ‘Reddit’
사진 출처 = ‘렉서스’

원인은 자동차 문화
국내선 하차감이 중요

이는 하차감을 매우 중요시하는 한국 특유의 자동차 문화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자동차에서 내렸을 때 느끼는 감정을 국내 소비자들은 중시하기 때문에 차량에 대한 투자에 소극적이지 않은 것이라는 분석이 신뢰를 얻고 있다. 비슷한 이유로 한국에서는 벤츠, BMW, 렉서스, 볼보, 테슬라 등 프리미엄 브랜드가 수입차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도 4천만 원대 이상 고급 SUV와 세단이 주력 차종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올해 초 판매를 시작한 렉서스 LM은 구입 가격이 무려 2억 원을 넘어간다. 하지만 차량을 인도받으려면 8개월을 기다려야 할 만큼 뜨거운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이에 더해 렉서스의 국내 인기는 차량에서 그치지 않고, 라이프 스타일에도 이어진다. 서울 시내 잠실 롯데월드몰에 있는 ‘커넥트 투’는 렉서스의 카페 라운지로, 연간 39만 명, 주말 하루 1,200명이 렉서스의 라이프 스타일을 체험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사진 출처 = ‘렉서스’
사진 출처 = ‘렉서스’

이젠 ‘핫플’ 렉서스 라운지
10주년 리뉴얼 오픈까지

한편 커넥트 투는 지난달 오픈 1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자동차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리뉴얼 오픈한 바 있다. 커넥트투는 ‘더 좋은 자동차 만들기’에 대한 브랜드 철학을 전달하고자 ‘토요타 가주 레이싱’존과 렉서스의 장인 정신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크래프트맨쉽’존을 새롭게 선보인다. 고객 맞춤형 오모테나시(환대)를 위한 고객 전용 프라이빗 공간인 ‘오너스 라운지’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커넥트 투는 이번 리뉴얼을 기념해 렉서스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담은 차세대 배터리 전기차 ‘렉서스 일렉트리파이드 스포트 콘셉트’를 국내 최초 전시한다. 렉서스 중형 SUV인 ‘NX 450h+ F SPORT’ 등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전동화 라인업도 만날 수 있다.

사진 출처 = ‘autohome’
사진 출처 = ‘autohome’

신형 ES 스파이샷도
차주들의 관심 모았다

또한 최근 렉서스 ES 페이스리프트 매뉴얼이 유출되면서 주목은 받은 가운데 중국에서 신형 ES의 외관이 포착됐다. 매뉴얼에서 보여진 그림과 똑같은 외관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 자동차 전문 매체 ‘autohome’은 렉서스 신형 ES가 11월 공개될 예정이라고 지난 4일 전하면서, 전면과 후면 이미지를 함께 공개했다. 외관은 2차 부분 변경 모델인 만큼 큰 변화 없이 기존 디자인을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전면부는 기존에 있던 헤드램프 디자인이 더욱 날렵하게 디자인됐다. 번개가 연상되는 주간주행등 디자인을 시작으로 하단에 위치한 안개등 디자인은 공간을 넓게 만들어 역동적으로 보이게 하는 등 변화가 눈길을 끈다. 렉서스 ES는 국내 렉서스 라인업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모델이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5,187대 판매될 정도로 SUV가 트렌드인 시장 속에서도 꾸준한 수요를 보이며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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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수습기자
intern1@autofork.co.kr

댓글7

300

댓글7

  • 아휴ㅡ국산들은무슨차에그렇게욕심이많을까ㅡ석유도한방울도안나는나라ㅡ검소하게삽시다ㅡ대중교통을이용하시고ㅡ선진국들따라가기아직멀었네ㅡㅡ해외여행ㅡㅡ유학들을그렇게보네면서 가서보고느낀것들도없는지멀배우고오는참ㅡㅡ우리나라한심해ㅡ정치도개판이고인간성도개판이고어른이고애들이고다ㅡ개판이니ㅡ인성이잘못되어으니학교선생을개판으로알고 ㅡㅡ학교머하라보네 ㅡㅡ집에서본인들이가르키지ㅡ잘못되도한참ㅡ자롯된거같읍니다ㅡ세상종말이온것같네요ㅡㅡ한심한세상ㅡㅡ뉴스봐도답답 ㅡㅡ이세상이ㅡ왜이럴까요심판날이ㅡ가까어졌읍니다ㅡ

  • 어그로

    불매 끝난지가 언젠데ㅋㅋㅋ

  • 중국불배

    코로나 주범 전세계 암덩어리 중국차나 불매해야지??

  • 뭐래

    닉값하냐?

  • 지나가는 사람

    렉서스 es300h, 볼보 s90, 제네시스 g80, bmw7 을 모두 타봤죠 독일 기술력은 넘사벽 그 다음 렉서스 제네시스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듯 볼보는 마케팅이 잘된 차 안전은 사고가 안 나봐서 모르겠고 서스펜스가 형편 없어서 승차감이나 고속 주행 안정성이 개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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