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면충돌 테스트 결과, ‘쏘나타, K5’ 안전성 최하 충격

박서준 에디터 조회수  

쏘나타
이번 테스트에서 최하 등급을 받은 쏘나타

현대자동차의 쏘나타와 기아의 K5가 체면을 제대로 구겼다. 지난 29일,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이하 ‘IIHS’)의 발표에 따르면 쏘나타와 K5는 정면충돌 테스트에서 최하 등급인 P(poor)등급을 받았다. 국산 세단은 그동안 IIHS의 정면충돌 테스트를 포함한 각종 안전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와 더 충격적인 결과이다.

IIHS 정면충돌 테스트 방식은?

정면충돌-테스트2
현대차 자체 충돌 테스트

이번에 진행된 시험은 40마일(62㎞/h)의 속력으로 차체 전면의 40%에 해당하는 부위를 정면에서 충돌시키는 평가이다. 시험 결과 등급은 G(Good·안전함), A(Acceptable·받아들일 만함), M(Marginal·받아들일 만한 수준과 부족함의 경계), P(Poor·부족함) 등 4가지의 단계로 분류된다.

최하 등급이 더욱 뼈아픈 이유, 따로 있다

모범생의 성적 폭락이라 이번 최하 등급 평가가 더욱 뼈아프다. 지난해만 해도 현대자동차는 가장 까다로운 정면충돌 시험을 진행한다고 평가되는 IIHS에서 최우수 등급인 ‘톱 세이프티픽 플러스(TSP+)’와 우수 등급인 ‘톱세이프티픽(TSP)’에 총 26개 차량이 선정된 바 있다. 기아의 K5와 K3 역시 기존의 정면충돌 테스트에서는 모두 최고 등급인 G등급을 획득했었다.

혼다
중형차 중 유일하게 최고 등급을 받은 혼다 어코드

이번 시험의 유일한 중형차 최고 등급 차량이 하필 ‘혼다’라는 점 역시 신경 쓰일 수 밖에 없다. 시험을 진행한 IIHS는 ‘혼다 어코드는 정면충돌 시험에서 다른 중형차를 능가했으며, 새롭고 도전적인 이번 평가에서 드물게 좋은 등급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정면충돌 테스트로 나타난 ‘뒷좌석 안전성’ 문제

쏘나타 운전석
쏘나타 운전석

이번 시험에서 현대차와 기아차가 최악의 평가를 받게 된 것에는 평가 항목으로 ‘뒷좌석 안전성’이 새롭게 추가된 것이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이다. IIHS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좋은 평가를 받았던 이전 평가까지는 운전석에만 더미를 놓고 부상 강도를 측정했다.

반면, 새로운 정면충돌 테스트 작은 체격의 더미를 뒷좌석에 하나 더 두고 진행되었다. 최신 차량의 경우 벨트를 착용한 뒷좌석 탑승자의 치명적인 부상 위험이 앞좌석 탑승자보다 더 높다는 연구결과를 IIHS가 반영했기 때문이다.

K5-실내
K5 실내

테스트에서 차량이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충돌 시 뒷좌석 탑승객에 머리, 목, 가슴 등에 과도한 부상이 없어야 한다. 또한 사고 시 탑승자가 발판 방향으로 향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쏘나타와 K5는 뒷좌석 탑승객 안전벨트가 어깨에서 목 쪽으로 향했으며, 과도한 힘이 가해져 부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른 차종 시험 결과는

비교 대상이 된 대부분의 중형차들도 고전을 면치 못했다. 전반적으로 운전석의 경우 높은 안전성을 보여줬으나, 뒷좌석 안전성에서 차이가 뚜렸했다. 주요 중형차 정면충돌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다.

G등급: 혼다 어코드

A등급: 스바루 아웃백

M등급: 닛산 알티마, 토요타 캠리

P등급: 현대자동차 쏘나타, 기아 K5, 폭스바겐 제타


중형차 이외에는 포드 이스케이프, 볼보 XC,40, 포드 익스플로러·머스탱 마하E, 테슬라 모델 Y 등이 G등급을 받으며 안전성을 입증했다.

author-img
박서준 에디터
content_editor1@autofork.co.kr

댓글2

300

댓글2

  • 현차 실망

  • 디자인만 예쁘면 뭐해요 참...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부산 뒤집어 놓은 ‘기안84’ 부가티.. 현장 기자들 난리 났습니다
    부산 뒤집어 놓은 ‘기안84’ 부가티.. 현장 기자들 난리 났습니다
  • 쏘렌토? 이젠 필요 없다.. 르노 오로라 1, 패밀리카 끝판왕인 이유
    쏘렌토? 이젠 필요 없다.. 르노 오로라 1, 패밀리카 끝판왕인 이유
  • 국산차 수준 실화야? 제네시스 G80, 무려 ‘이 모델’ 까지 최초 공개
    국산차 수준 실화야? 제네시스 G80, 무려 ‘이 모델’ 까지 최초 공개
  • “무식한 거 인증했죠?” 현직 택시 기사가 밝힌 깜빡이 안 켜는 이유
    “무식한 거 인증했죠?” 현직 택시 기사가 밝힌 깜빡이 안 켜는 이유
  • “포터 아재랑 동급?” 제네시스 차주들, ‘이것’에 분노 폭팔한 상황
    “포터 아재랑 동급?” 제네시스 차주들, ‘이것’에 분노 폭팔한 상황
  • 르노 오로라 1 ‘그랑 콜레오스’… 토레스와 비교하니 이런 결과가?
    르노 오로라 1 ‘그랑 콜레오스’… 토레스와 비교하니 이런 결과가?
  • 풀옵션 ‘6천만 원’ 그랜저.. 그 돈이면 산다는 수입차 3종은요?
    풀옵션 ‘6천만 원’ 그랜저.. 그 돈이면 산다는 수입차 3종은요?
  • “벤츠 제대로 압살” BMW 신형 쿠페, 미친 성능에 카푸어들 환장
    “벤츠 제대로 압살” BMW 신형 쿠페, 미친 성능에 카푸어들 환장
  • 기존 차주들 ‘멘붕’.. 캐스퍼 전기차, 일반 모델과 차이가 이 정도?
    기존 차주들 ‘멘붕’.. 캐스퍼 전기차, 일반 모델과 차이가 이 정도?
  • “이게 국산차라고?” 기자를 탄성 터져버린 제네시스 슈퍼카 실물
    “이게 국산차라고?” 기자를 탄성 터져버린 제네시스 슈퍼카 실물
  • 모르는 사람 많네.. 논란의 ‘주유소 깜빡이’ 그냥 이게 정답입니다
    모르는 사람 많네.. 논란의 ‘주유소 깜빡이’ 그냥 이게 정답입니다
  • “살 놈은 사더라” 욕 X지게 먹는 테슬라, 그래도 잘 팔리는 이유
    “살 놈은 사더라” 욕 X지게 먹는 테슬라, 그래도 잘 팔리는 이유

[오토뉴스] 인기 뉴스

  • 1800마력의 전동 하이퍼카, 부가티 '투르비옹' 발표
  • BMW, 2 시리즈 쿠페 신형 발표…내외장 변화로 콘트라스트 강조
  • 메르세데스 AMG, 신형 'CLE 53 4MATIC+ 쿠페'
  • 벤츠 CLE 카브리올레 일본 발매…가격은 936만 엔
  • "800마력 넘나?!" 메르세데스 벤츠 "C 클래스 EV" AMG
  • "제네시스도 택시 신세?! 그런데 어디?"뉘르부르크링 트랙 택시

[오토뉴스] 추천 뉴스

  • BMW 오픈카 '컨셉 스카이 톱' "굿우드 2024 씹어먹으러 간다!"
  • "디자인도 성능도 완벽" 벤틀리 최강 782마력 콘티넨탈 GT 스피드
  • 아우디 RS Q8 업데이트 강력한 성능과 다양한 장식
  • 아우디 Q2 e-트론: 예상와 세부 사항 공개
  • "BMW X5 나온지 25년만에 내놓은..." '실버 애니버서리 에디션'
  • "세계최초 자율주행이라고!?" BMW 7시리즈 자율주행 탑재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부산 뒤집어 놓은 ‘기안84’ 부가티.. 현장 기자들 난리 났습니다
    부산 뒤집어 놓은 ‘기안84’ 부가티.. 현장 기자들 난리 났습니다
  • 쏘렌토? 이젠 필요 없다.. 르노 오로라 1, 패밀리카 끝판왕인 이유
    쏘렌토? 이젠 필요 없다.. 르노 오로라 1, 패밀리카 끝판왕인 이유
  • 국산차 수준 실화야? 제네시스 G80, 무려 ‘이 모델’ 까지 최초 공개
    국산차 수준 실화야? 제네시스 G80, 무려 ‘이 모델’ 까지 최초 공개
  • “무식한 거 인증했죠?” 현직 택시 기사가 밝힌 깜빡이 안 켜는 이유
    “무식한 거 인증했죠?” 현직 택시 기사가 밝힌 깜빡이 안 켜는 이유
  • “포터 아재랑 동급?” 제네시스 차주들, ‘이것’에 분노 폭팔한 상황
    “포터 아재랑 동급?” 제네시스 차주들, ‘이것’에 분노 폭팔한 상황
  • 르노 오로라 1 ‘그랑 콜레오스’… 토레스와 비교하니 이런 결과가?
    르노 오로라 1 ‘그랑 콜레오스’… 토레스와 비교하니 이런 결과가?
  • 풀옵션 ‘6천만 원’ 그랜저.. 그 돈이면 산다는 수입차 3종은요?
    풀옵션 ‘6천만 원’ 그랜저.. 그 돈이면 산다는 수입차 3종은요?
  • “벤츠 제대로 압살” BMW 신형 쿠페, 미친 성능에 카푸어들 환장
    “벤츠 제대로 압살” BMW 신형 쿠페, 미친 성능에 카푸어들 환장
  • 기존 차주들 ‘멘붕’.. 캐스퍼 전기차, 일반 모델과 차이가 이 정도?
    기존 차주들 ‘멘붕’.. 캐스퍼 전기차, 일반 모델과 차이가 이 정도?
  • “이게 국산차라고?” 기자를 탄성 터져버린 제네시스 슈퍼카 실물
    “이게 국산차라고?” 기자를 탄성 터져버린 제네시스 슈퍼카 실물
  • 모르는 사람 많네.. 논란의 ‘주유소 깜빡이’ 그냥 이게 정답입니다
    모르는 사람 많네.. 논란의 ‘주유소 깜빡이’ 그냥 이게 정답입니다
  • “살 놈은 사더라” 욕 X지게 먹는 테슬라, 그래도 잘 팔리는 이유
    “살 놈은 사더라” 욕 X지게 먹는 테슬라, 그래도 잘 팔리는 이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