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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시장 어쩌나 줄줄이 전기차 세금 공제 탈락” 쉐보레, 캐딜락…

박서준 에디터 조회수  

쉐보레 블레이저 EV와 캐딜락 리릭, 전기차 세금 공제 자격 상실 위기

제너럴모터스(GM)에 따르면, 2024년형 쉐보레의 ‘블레이저 EV’와 캐딜락의 배터리 전기차(EV) SUV인 ‘리릭’이 전기차 세금 공제 자격을 잃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24년 1월 1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GM은 블레이저 EV와 리릭이 2024년 중으로 세금 공제 자격을 다시 회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트레일 블레이저/출처:쉐보레
▲ 트레일 블레이저/출처:쉐보레

포드의 ‘머스탱 마하-E’와 테슬라 모델3 RWD 및 롱레인지 모델도 세금 공제 자격을 잃을 것으로 예상된다. 1월 1일부터 중국을 포함한 몇몇 외국 기업의 배터리 부품을 사용한 전기차는 세금 공제 자격을 상실하게 된다. 이는 미국 내 신뢰할 수 있는 공급망을 구축하려는 조치로, 2025년에는 더욱 엄격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테슬라-모델3-정면
▲ 테슬라 모델 3/출처: 테슬라

쉐보레 블레이저 EV와 캐딜락 리릭: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들과 세금 공제 자격 상실 위기

쉐보레와 캐딜락은 각각 블레이저 EV와 리릭이라는 전기차 모델로 전기차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 두 차량은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최근 전기차 세금 공제 자격 상실 위기에 직면했다.

▲ 캐딜락의 세계 최초 전동화 SUV 리릭의 모습 / 출처: 캐딜락
▲ 캐딜락의 세계 최초 전동화 SUV 리릭의 모습 / 출처: 캐딜락

쉐보레 블레이저 EV: 중형 크로스오버 SUV의 전기 변신

쉐보레 블레이저 EV는 중형 크로스오버 SUV로, 최대 320마일(약 510km)의 주행 범위를 제공한다. 2023년 중반 북미 시장에서 판매가 시작된 이 차량은 GM의 BEV3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멕시코 라모스 아리스페 공장에서 생산된다. 블레이저 EV는 고속 충전 기능을 통해 단 10분 만에 약 78마일(약 126km)의 충전이 가능하며, “Wide Open Watts” (WOW) 모드를 통해 60mph까지 4초 미만에 도달할 수 있다.

▲ 트레일 블레이저/출처:쉐보레
▲ 트레일 블레이저/출처:쉐보레

캐딜락 리릭: 럭셔리 전기 SUV의 등장

캐딜락 리릭은 캐딜락의 첫 완전 전기차로, 중형 럭셔리 크로스오버 SUV이다. 100.4 kWh 울티엄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여 후륜 구동 모델은 최대 312마일(약 502km), 사륜 구동 모델은 최대 307마일(약 494km)의 주행 범위를 제공한다. 리릭은 미국 테네시주 스프링 힐의 스프링 힐 제조 공장과 중국 상하이의 SAIC-GM 공장에서 조립된다. 이 차량은 캐딜락의 새로운 버전의 슈퍼 크루즈 반자율 주행 시스템을 도입했다.

▲ 리릭의 2021년 중국형 공개 모습 / 출처: 캐딜락
▲ 리릭의 2021년 중국형 공개 모습 / 출처: 캐딜락

전기차 세금 공제 자격 상실 위기

최근 제너럴모터스(GM)는 2024년 1월 1일부터 쉐보레 블레이저 EV와 캐딜락 리릭이 전기차 세금 공제 자격을 잃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GM은 블레이저 EV와 리릭이 2024년 중으로 세금 공제 자격을 다시 회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같은 세금 공제 자격 상실은 중국을 포함한 몇몇 외국 기업의 배터리 부품을 사용한 전기차에 대한 미국 내 신뢰할 수 있는 공급망 구축 조치의 일환으로, 2025년에는 더욱 엄격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두 차량은 전기차 시장에서 새로운 도전을 펼치고 있으며,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을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세금 공제 자격 상실 위기와 같은 외부 요인이 이들의 시장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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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준 에디터
content_editor1@autofo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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