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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뭐하나… ” 토요타, 세계 첫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선포

박서준 에디터 조회수  

토요타 혁신적인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계획

토요타 자동차가 전기차 시장에 혁신을 가져올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2027년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도 수년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전고체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 최대 1200km의 주행거리와 초고속 충전 속도를 가능하게 한다.

▲ 토요타의 전고체배터리 계획/ 출처:토요타
▲ 토요타의 전고체배터리 계획/ 출처:토요타

전고체 배터리의 장점과 기대

전고체 배터리는 전기차 배터리의 주요 문제점인 충전 시간, 용량, 화재 발생 위험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여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를 크게 향상시킨다. 토요타는 이를 통해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현재의 두 배 이상으로 늘리고, 충전 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토요타의 전고체배터리 계획/ 출처:토요타
▲ 토요타의 전고체배터리 계획/ 출처: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개발의 기술적 도전

전고체 배터리 개발은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이 뛰어난 기술이지만, 대량 생산에는 여전히 기술적인 어려움이 존재한다. 골드만삭스는 이 기술의 확장이 향후 10년 동안 상대적으로 어려운 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음극-양극 셀 층을 빠르고 정밀하게 쌓는 공정이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상 없이 균일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 토요타의 전고체배터리 / 출처:토요타
▲ 토요타의 전고체배터리 / 출처:토요타

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전략과 협력

토요타는 일본의 석유 생산업체 이데미츠 코산과 협력하여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이 기술은 토요타가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나 BYD와 같은 전문 기업에게 빼앗긴 입지를 되찾으려는 숨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 토요타는 2027년 또는 2028년까지 이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초기에는 생산량을 수만 대로 제한할 가능성이 있으며, 대량 생산에 성공하기까지는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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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준 에디터
content_editor1@autofo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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