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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뉴스 “전기차 불안의 해결책 될까?” 현대,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개발

“전기차 불안의 해결책 될까?” 현대,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개발

박서준 에디터 조회수  

현대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현대 자동차가 기아와 공동으로 ‘액티브 에어 스커트'(Active Air Skirt, AAS) 기술 개발했다. 이 기술은 고속 주행 시 발생하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여 전기차(EV)의 항속 거리와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현대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설명

AAS는 차량의 전면 범퍼 하단에서 공기 흐름을 제어하고, 고속 주행 시 차량 속도에 따라 가변적으로 작동하여 바퀴 주변에서 발생하는 난류를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특히, 이 기술은 한 번의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는 EV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기역학 성능은 동력성능뿐만 아니라 주행 안정성과 바람 소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작동 방식

AAS는 차량의 전면 범퍼와 전륜 사이에 설치되며, 평상시에는 숨겨져 있다. 차량이 시속 80km/h 이상으로 주행하면, 공기 저항이 롤링 저항보다 커지면서 활성화되며, 시속 70km/h에서 다시 숨겨진다. 이러한 속도 차이는 특정 속도 구간에서 자주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전기차의 한계의 해답이 될까?

전기차의 효율성과 주행 거리는 현재 자동차 산업의 주요 이슈 중 하나다. 이 기술은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늘림으로써 전기차 사용자들의 가장 큰 우려 중 하나인 ‘충전 불안’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가속화하고, 친환경적인 자동차 솔루션으로의 전환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기대 효과

현대자동차는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전기 SUV ‘GV60’에 AAS를 장착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공기 저항 계수(Cd)를 0.008 감소시키고, 공기 저항을 2.8% 개선하는 성과를 얻었다. 이는 약 6km의 항속 거리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수치다.

향후 계획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한국과 미국에서 관련 특허를 출원하고,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을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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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준 에디터
content_editor1@autofo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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