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서울시, 현대차 GBC 설계 변경시 재협상 해야… 건설비 폭등은?”

박서준 에디터 조회수  

서울시, “현대차 GBC 105→55층 설계 변경 시 반드시 재협상 필요” 요청

서울시가 현대자동차그룹에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 (GBC) 설계 변경과 관련하여 재협상 협상단을 꾸릴 것을 요청하였다. 현대차 그룹이 삼성동 옛 한국전력 본사 부지에 105층 건물을 55층으로 변경하려는 계획을 추진함에 따라, 서울시는 인허가권을 가진 입장에서 재협상이 필수적임을 명확히 했다.

▲ 현대 GBC

서울시의 협상 요청과 현대차그룹의 대응

서울시는 지난주 현대차그룹에 협상단 명단을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하였다. 이 공문에는 2주 안에 답변을 달라는 요청이 포함되어 있으며, 만약 기한 내 답이 없을 경우 최대 3회까지 공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대차그룹 측에서 답이 없다면 55층으로 건물을 세우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기존 협상대로 건물 105층 높이는 유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차 GBC 층수를 둘러싼 의견 차이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은 GBC 층수를 놓고 여전히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2월 GBC를 55층 2개동으로 낮춰 짓겠다는 설계 변경안을 공개하면서, 추가 협상 없이 서울시가 조속히 인허가를 해주기를 바란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서울시는 2016년 현대차그룹과의 사전협상에서 105층 건립을 전제로 용적률 상향, 공공기여 완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한 만큼, 건물 높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사전협상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서울시의 입장과 향후 전망

서울시는 105층 건립을 전제로 한 기존 협상 조건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만약 현대차그룹이 서울시의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55층 건물 계획은 실현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시와 현대차그룹 간의 협상이 어떻게 진행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author-img
박서준 에디터
content_editor1@autofork.co.kr

댓글0

300

댓글0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부산 뒤집어 놓은 ‘기안84’ 부가티.. 현장 기자들 난리 났습니다
    부산 뒤집어 놓은 ‘기안84’ 부가티.. 현장 기자들 난리 났습니다
  • 쏘렌토? 이젠 필요 없다.. 르노 오로라 1, 패밀리카 끝판왕인 이유
    쏘렌토? 이젠 필요 없다.. 르노 오로라 1, 패밀리카 끝판왕인 이유
  • 국산차 수준 실화야? 제네시스 G80, 무려 ‘이 모델’ 까지 최초 공개
    국산차 수준 실화야? 제네시스 G80, 무려 ‘이 모델’ 까지 최초 공개
  • “무식한 거 인증했죠?” 현직 택시 기사가 밝힌 깜빡이 안 켜는 이유
    “무식한 거 인증했죠?” 현직 택시 기사가 밝힌 깜빡이 안 켜는 이유
  • “포터 아재랑 동급?” 제네시스 차주들, ‘이것’에 분노 폭팔한 상황
    “포터 아재랑 동급?” 제네시스 차주들, ‘이것’에 분노 폭팔한 상황
  • 르노 오로라 1 ‘그랑 콜레오스’… 토레스와 비교하니 이런 결과가?
    르노 오로라 1 ‘그랑 콜레오스’… 토레스와 비교하니 이런 결과가?
  • 풀옵션 ‘6천만 원’ 그랜저.. 그 돈이면 산다는 수입차 3종은요?
    풀옵션 ‘6천만 원’ 그랜저.. 그 돈이면 산다는 수입차 3종은요?
  • “벤츠 제대로 압살” BMW 신형 쿠페, 미친 성능에 카푸어들 환장
    “벤츠 제대로 압살” BMW 신형 쿠페, 미친 성능에 카푸어들 환장
  • 기존 차주들 ‘멘붕’.. 캐스퍼 전기차, 일반 모델과 차이가 이 정도?
    기존 차주들 ‘멘붕’.. 캐스퍼 전기차, 일반 모델과 차이가 이 정도?
  • “이게 국산차라고?” 기자를 탄성 터져버린 제네시스 슈퍼카 실물
    “이게 국산차라고?” 기자를 탄성 터져버린 제네시스 슈퍼카 실물
  • 모르는 사람 많네.. 논란의 ‘주유소 깜빡이’ 그냥 이게 정답입니다
    모르는 사람 많네.. 논란의 ‘주유소 깜빡이’ 그냥 이게 정답입니다
  • “살 놈은 사더라” 욕 X지게 먹는 테슬라, 그래도 잘 팔리는 이유
    “살 놈은 사더라” 욕 X지게 먹는 테슬라, 그래도 잘 팔리는 이유

[오토뉴스] 인기 뉴스

  • 1800마력의 전동 하이퍼카, 부가티 '투르비옹' 발표
  • BMW, 2 시리즈 쿠페 신형 발표…내외장 변화로 콘트라스트 강조
  • 메르세데스 AMG, 신형 'CLE 53 4MATIC+ 쿠페'
  • 벤츠 CLE 카브리올레 일본 발매…가격은 936만 엔
  • "800마력 넘나?!" 메르세데스 벤츠 "C 클래스 EV" AMG
  • "제네시스도 택시 신세?! 그런데 어디?"뉘르부르크링 트랙 택시

[오토뉴스] 추천 뉴스

  • BMW 오픈카 '컨셉 스카이 톱' "굿우드 2024 씹어먹으러 간다!"
  • "디자인도 성능도 완벽" 벤틀리 최강 782마력 콘티넨탈 GT 스피드
  • 아우디 RS Q8 업데이트 강력한 성능과 다양한 장식
  • 아우디 Q2 e-트론: 예상와 세부 사항 공개
  • "BMW X5 나온지 25년만에 내놓은..." '실버 애니버서리 에디션'
  • "세계최초 자율주행이라고!?" BMW 7시리즈 자율주행 탑재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부산 뒤집어 놓은 ‘기안84’ 부가티.. 현장 기자들 난리 났습니다
    부산 뒤집어 놓은 ‘기안84’ 부가티.. 현장 기자들 난리 났습니다
  • 쏘렌토? 이젠 필요 없다.. 르노 오로라 1, 패밀리카 끝판왕인 이유
    쏘렌토? 이젠 필요 없다.. 르노 오로라 1, 패밀리카 끝판왕인 이유
  • 국산차 수준 실화야? 제네시스 G80, 무려 ‘이 모델’ 까지 최초 공개
    국산차 수준 실화야? 제네시스 G80, 무려 ‘이 모델’ 까지 최초 공개
  • “무식한 거 인증했죠?” 현직 택시 기사가 밝힌 깜빡이 안 켜는 이유
    “무식한 거 인증했죠?” 현직 택시 기사가 밝힌 깜빡이 안 켜는 이유
  • “포터 아재랑 동급?” 제네시스 차주들, ‘이것’에 분노 폭팔한 상황
    “포터 아재랑 동급?” 제네시스 차주들, ‘이것’에 분노 폭팔한 상황
  • 르노 오로라 1 ‘그랑 콜레오스’… 토레스와 비교하니 이런 결과가?
    르노 오로라 1 ‘그랑 콜레오스’… 토레스와 비교하니 이런 결과가?
  • 풀옵션 ‘6천만 원’ 그랜저.. 그 돈이면 산다는 수입차 3종은요?
    풀옵션 ‘6천만 원’ 그랜저.. 그 돈이면 산다는 수입차 3종은요?
  • “벤츠 제대로 압살” BMW 신형 쿠페, 미친 성능에 카푸어들 환장
    “벤츠 제대로 압살” BMW 신형 쿠페, 미친 성능에 카푸어들 환장
  • 기존 차주들 ‘멘붕’.. 캐스퍼 전기차, 일반 모델과 차이가 이 정도?
    기존 차주들 ‘멘붕’.. 캐스퍼 전기차, 일반 모델과 차이가 이 정도?
  • “이게 국산차라고?” 기자를 탄성 터져버린 제네시스 슈퍼카 실물
    “이게 국산차라고?” 기자를 탄성 터져버린 제네시스 슈퍼카 실물
  • 모르는 사람 많네.. 논란의 ‘주유소 깜빡이’ 그냥 이게 정답입니다
    모르는 사람 많네.. 논란의 ‘주유소 깜빡이’ 그냥 이게 정답입니다
  • “살 놈은 사더라” 욕 X지게 먹는 테슬라, 그래도 잘 팔리는 이유
    “살 놈은 사더라” 욕 X지게 먹는 테슬라, 그래도 잘 팔리는 이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