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5: 직렬 크로스오버의 변화
스마트 #5 직렬 버전이 중국 산업부의 전자 데이터베이스에 등장했으며, 올해 하반기에 판매될 예정이다. 스마트 #5는 4월 베이징 오토쇼에서 넓은 “투시한” 타이어와 다양한 오프로드 장비를 갖춘 컨셉으로 데뷔했으나, 직렬 크로스오버는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잃고 일반 SUV로 변모했다.
스마트 #5 개발 배경
스마트 #5는 2019년 메르세데스-벤츠와 지리(Geely)의 합작투자로 결성된 스마트 자동차의 세 번째 모델이다. 지리는 새로운 스마트 모델의 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며, 메르세데스-벤츠는 모든 새로운 스마트 모델이 완전히 전기화되어 중국에서 제조되도록 돕는다. 지리의 지휘 하에 재출시된 스마트 브랜드의 첫 번째 모델은 2022년 4월에 데뷔한 소형 크로스오버 스마트 #1이었다. 이 모델은 중국 지리의 다른 브랜드 및 모델에서 잘 알려진 SEA 모듈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이후 1년 후에 출시된 쿠페 모양의 크로스오버 스마트 #3도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했다.
스마트 #5의 기술 사양
스마트 #5 플랫폼에 대한 공식 정보는 아직 없으나, 컨셉 단계에서는 800V 전기 아키텍처와 100kWh 이상의 배터리를 갖추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이는 단 15분만에 80% 충전이 가능하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CLTC 사이클에서 700km, WLTP 사이클에서 550km이다. 스마트 #5의 플랫폼은 SEA 플랫폼의 발전되고 비싼 버전일 가능성이 높다.
스마트 #5의 성능과 크기
중국 잡지 Autohome에 따르면 스마트 #5는 단일 엔진과 이중 엔진 버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단일 엔진 버전의 출력은 250kW(340hp) 또는 267kW(363hp)이다. 표준 트윈 모터 버전에서 전면 전기 모터는 165kW(224hp), 후면 전기 모터는 267kW(363hp)를 생성하며, 브라부스의 최고급 트윈 엔진 버전은 전면 모터는 동일하지만 후면 출력은 310kW(421.5hp)로 증가된다. 스마트 #5의 전체 길이는 4705mm, 너비는 1920mm, 높이는 1705mm, 휠베이스는 2900mm이다. 표준 휠 크기는 18~21인치이다. 이는 스마트 역사상 가장 큰 모델이며, 앞으로 더 큰 가족용 단일 볼륨 자동차가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스마트 브랜드의 판매 성과
CAAM에 따르면, 올해 첫 4개월 동안 스마트 브랜드는 중국에서 5,589대의 자동차를 판매했으며, 이는 2023년 1~4월 판매량보다 67.3% 적은 수치이다. 이는 중국에서 스마트 전기차가 너무 비싼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현지 브랜드의 유사품은 몇 배 더 저렴하기 때문이다. 한편, 유럽에서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9,977대의 새로운 스마트 자동차가 판매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31.2% 증가한 수치이다. 그러나 곧 이 브랜드는 EU에서 중국산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세 증가 가능성에 직면할 수 있다.
스마트 #5의 향후 전망
스마트 #5의 직렬 버전이 일반 SUV로 변모하면서 오프로드 카리스마를 잃었지만, 여전히 주목할 만한 전기 크로스오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마트 브랜드는 중국과 유럽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개발에 집중하며, 친환경 차량 시장에서도 선두를 차지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