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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뉴스 ”국산 자동차는 중국한테 안된다?!“ 유럽도 먹어버린 중국 전기차 근황

”국산 자동차는 중국한테 안된다?!“ 유럽도 먹어버린 중국 전기차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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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대 규모 기록한 중국 전기차

중국 전기차 최대 점유율
출처 : SAIC

유럽 전기차 시장은 중국 브랜드가 지배하고 있다. 중국 완성차 업체는 유럽에서 6월 한달 동안 전기차 약 23,000대를 판매하며 1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집계 이후 최대 규모에 해당한다.

1대 가격에 2대 주는 행사도

중국 전기차 최대 점유율
출처 : SAIC

외신에 따르면 중국 브랜드의 6월 신규 수입 등록은 5월과 비교해 78%나 늘어났다. 이는 전체 유럽 전기차 등록 증가율보다 두 배 높은 수치다. 이 중 상하이자동차는 전기 해치백 모델 MG4를 앞세워 중국 브랜드 가운데 가장 많은 13,366대를 수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하이자동차는 판매가 부진한 독일에서 MG4 한 대 가격에 두 대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파격적인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BYD는 3,958대로 2위를 기록했다.

실적 다툼이 관세 피하기용?

중국 전기차 최대 점유율
출처 : BYD

중국 업체들의 판매 경쟁은 7월 중국산 전기차 관세와 관련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EU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했다. 그러나 SAIC, BYD 등 중국 브랜드에 추가 관세를 적용할 계획이다. 새로운 관세에 따르면 SAIC는 38%, BYD는 17%의 추가 관세가 부과된다. 이탈리아 등에서 한화 약 3,000억 원의 전기차 보조금을 제공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관세를 피하고자 유럽 내 제조시설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결론

출처 : BYD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유럽 시장에서 급격한 성장을 보이며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EU의 새로운 관세 정책으로 인해 판매 전략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런 변화는 중국 업체들의 현지 생산을 통한 전략 변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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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준 에디터
content_editor1@autofo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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