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는 해’ 취급받던 쏘나타
디 엣지로 화려하게 부활
미국에서도 판매량 ‘폭등’
오랜 기간 현대차 중형 세단의 대표로 명맥을 이어오다, 판매량이 주춤해 단종설까지 돌았던 쏘나타의 인기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는 소식에 누리꾼의 관심이 쏠렸다. 미국에서는 10월까지의 판매량이 작년 한 해 판매량을 앞질렀다. 신형 쏘나타인 ‘쏘나타 디 엣지’의 디자인과 가성비가 미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물론 국내에서도 판매량이 늘고 있다.
5일 현대차와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쏘나타는 지난달 미국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2,356대)과 비교해 156% 늘어난 6,300대가 팔렸다. 쏘나타는 미국에서 올해 10월까지 5만 4,730대가 판매되며 지난해 연간 판매량인 4만 5,344대를 훌쩍 넘어섰다.
이미 미국에서 검증돼
디 엣지 이후 고삐 죈다
쏘나타는 과거 미국에서 매우 잘 팔리는 차였다. 2016년에는 19만 9,408대가 팔리며 현재 판매량 1위를 달리는 중형 SUV 싼타페나 투싼의 판매량을 압도했다. 하지만 2017년 13만 1,803대로 그 기세가 꺾였고 2022년에는 5만 5,131대까지 감소했다. 작년 판매량은 역대 최저치였다.
국내에서도 1985년 처음 출시된 쏘나타는 2000년대 이후 국내 베스트셀링카 타이틀을 13번이나 가져가며 ‘국민차’ 반열에도 오른 바 있지만, 2010년대 후반부터 힘을 잃기 시작했고 내연기관 개발도 중단되자 단종된다는 예측도 나왔다. 그러다 작년 5월 8세대 모델인 쏘나타 디 엣지가 출시되면서 분위기는 180도 바뀌었다. 쏘나타 디 엣지는 이전보다 커진 차체와 함께, 디자인이 날렵해졌다. 전면에 ‘일자 눈썹’ 형태의 수평형 LED 램프와 후면부에 가로로 길게 뻗은 H 형상의 후미등이 적용된 것도 쏘나타 디 엣지부터였다.
소비자에 맞춤 전략으로
역대급 10월 보낸 현대차
미국에서는 올해 1분기에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와 함께 점점 판매량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올해 1월 3,121대였던 판매량은 2월 4,379대, 3월 5,664대, 4월 5,348대, 5월 6,700대로 오름세를 보였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고성능 N라인까지 총 6개의 트림으로 선보이고 있다. 또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사륜구동 구성을 추가하기도 했다. 올해 8월에는 2025년형 신형 쏘나타를 출시하면서 가격을 인하해 경제성도 챙겼다.
기본형 트림은 약 3,550만 원으로, 이전 모델보다 약 110만 원 낮췄다. 12.3인치 터치스크린과 무선 안드로이드 기능 등 꼭 필요한 옵션만 넣어 소비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지난달에 쏘나타 외에도 엘란트라 N(판매량 증가율 373%), 싼타페 하이브리드(136%), 투싼 하이브리드(140%), 아이오닉 5(51%), 팰리세이드(27%)의 판매량이 모두 늘면서 역대 10월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국내서는 싼타페 최다 판매
대표 패밀리카로 ‘우뚝’ 설까
한편 현대차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한 자동차는 싼타페로 나타났다. 싼타페는 올해 누적 판매량이 5만 7,563대를 기록하면서, 그랜저(5만 3,940대)를 제치고 1위에 등극했다. 현대차 모든 차량 중 18.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싼타페는 지난해 판매량 4만 9,562대로 3위에 머물렀으나 올해 8월 연식 변경 모델 출시 등의 영향으로 현대차 최다 판매 타이틀을 차지했다.
싼타페는 현대차를 대표하는 중형 SUV로, 2025 싼타페는 편의 및 안전 사양을 확대 적용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주력 트림에 현대 스마트센스를 기본화하는 등 안전성을 대폭 강화해 패밀리카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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