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맞이한 전기차
주행거리 급감한다고
업계 노력도 요구된다

겨울철이 되니 전기차 차주들의 답답함은 하늘을 찌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주행거리 문제이다. 매해마다 말 나오는 이 문제는 올해도 여전하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에서는 동절기, 하절기 조건에서 기아 ‘EV6’, 현대차 ‘아이오닉 6’, 테슬라 ‘모델 3’의 실제 주행거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 분석했다.
18도 상온일 때 계기판에 표시되는 주행가능거리와 실제 주행가능거리를 비교했을 때 EV6와 아이오닉 5는 차이가 없었다고. 그러나 모델 3는 실제 주행가능거리가 6% 정도 짧았다. 영하 1도 저온 상태에선 어떨까? 세 대 모두 계기판 표시보다 주행가능거리가 줄었다. 감소 비율은 모델 3가 21%, 아이오닉 5가 10%, EV6가 6%였다.


겨울철 전비 떨어져
히터 사용 시 더욱 하락
이런 결과로만 봐도 겨울철에 눈에 띄게 주행거리가 감소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전기차 오너들은 동절기만 되면, 특히 영하로 온도가 떨어지면 걱정이 태산이다. 추워서 히터를 틀긴 틀어야겠는데 그러면 그만큼 전비가 떨어져 주행거리도 같이 감소하니 말이다.
내연기관차의 경우엔 히터를 켜면 엔진의 폐열을 이용해 작동된다. 그러나 전기차는 모터로 구동되어 히터를 켜면 별도의 에너지를 사용해 공기를 가열해야 한다. 안 그래도 주행거리가 감소한 상황에서 히터까지 작동하면 주행거리가 더 줄어 충전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
추위에 약한 단점
그렇다면 전기차, 왜 이렇게 추위에 약한 것일까? 사실 근본적인 원인은 리튬이온 배터리 때문이다. 액체 전해질로 구성된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온이 떨어질수록 배터리 효율이 감소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만약 평소 주행거리가 500km인 전기차라면 겨울철엔 400km 내외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의견이다.
실제로 올해 초 미국 중북부 지역은 북극 한파가 몰아닥쳤다. 충전하러 왔던 전기차들은 죄다 방전돼 방치되는 일도 허다했다. 길 가다 갑자기 시동이 꺼지는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기차 오너들은 겨울철 전기차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업계 차원 노력 필요
전고체 배터리 적극 개발
가장 우선적으로는 온도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다. 지상, 지하 주차장이 있다면 무조건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고 충전할 때 역시 실내에 설치된 충전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히터보단 열선을 이용하는 게 베스트이며 겨울철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할 땐 충전소가 어디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혹시 가다가 멈추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이는 전기차 오너뿐만 아니라 업계에서도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정부는 차량 성능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할 때 겨울철 배터리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저온 1회 충전 주행거리’ 기준을 정하고 있다. 환경부는 상온 주행거리 300km 미만 기준 저온 주행거리 비율을 24년에서 25년엔 80% 이상으로, 26년~29엔 85% 이상으로 단계적으로 올리겠다 밝혔다. 이런 기준에 맞춰 업계는 하루빨리 화재위험이 적고 뛰어난 성능을 지닌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양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10
미래를 거부할것인가?
예전에 훌륭하신 분이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한다고 주장했다가.. 종교 심판 받아 남은 여생을 가택연금되었지.. 지금은 다 알고 있는 상식인데... 스마트폰 쓰다가 옛날 픽처폰 쓰라면 쓸수 있을까 테슬라는 스마트카.... 언제까지 애니콜 같은 이야기만 할라우.... 이번 업데이트에 또한번 놀람... 우리 국내 차들도 변하지 않으면 않된다... (업데이트가 거의 없음) 화재도 내연차 화재가 훨씬 많은데... 언론에서..... 꼭 그렇게 포비아 적으로 몰고 간다. 변화에 눈을 뜨시길 바라며
겨울나라
전기차 지하 주차장에서 불나고 터지고 난리인데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라니요.천만에 만만에. 설마 모를리야~
전기차 보조금 폐지해라!!!
언제까지 국민세금을 일부사람을 위해 써야하나? 친환경은 개뿔. 이동식화장터다.
헐 ㅋ
Ev6 겨울에 키로수 줄어드는데 거기다가 겨울이라서 히터 때문에 더더더 줄어들음
byd곧 들어온다
또 테슬라가 ㅎㅎ 현대 너희도 이제 긴장해라.... byd 들어오면 어찌되나 보자... 중국 무시하다 큰코다친다...후발주자는 무조건 선발주자 보다 좋을수 밖에 없다는 거 알지?? 생산원가싸꼬 기술좋고.... byd공장 맞교대 월급이 260만원 이라드라... 모비스 너흰 뭔데...그노무 노조에 연봉이 ㅋㅋ 철강 무너지는거 보이지? 철강은 이제 망했어...우리나라 철 살돈이면 중국철 가공까지 해서 받을수 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