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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크이슈 “짜증 나서 못 타겠다”.. 전기차 치명적 단점 ‘이것’까지 탄로 난 상황

“짜증 나서 못 타겠다”.. 전기차 치명적 단점 ‘이것’까지 탄로 난 상황

이효정 기자 조회수  

겨울철 맞이한 전기차
주행거리 급감한다고
업계 노력도 요구된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TKC’

겨울철이 되니 전기차 차주들의 답답함은 하늘을 찌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주행거리 문제이다. 매해마다 말 나오는 이 문제는 올해도 여전하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에서는 동절기, 하절기 조건에서 기아 ‘EV6’, 현대차 ‘아이오닉 6’, 테슬라 ‘모델 3’의 실제 주행거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 분석했다.

18도 상온일 때 계기판에 표시되는 주행가능거리와 실제 주행가능거리를 비교했을 때 EV6와 아이오닉 5는 차이가 없었다고. 그러나 모델 3는 실제 주행가능거리가 6% 정도 짧았다. 영하 1도 저온 상태에선 어떨까? 세 대 모두 계기판 표시보다 주행가능거리가 줄었다. 감소 비율은 모델 3가 21%, 아이오닉 5가 10%, EV6가 6%였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TKC’
사진 출처 = ‘뉴스1’

겨울철 전비 떨어져
히터 사용 시 더욱 하락

이런 결과로만 봐도 겨울철에 눈에 띄게 주행거리가 감소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전기차 오너들은 동절기만 되면, 특히 영하로 온도가 떨어지면 걱정이 태산이다. 추워서 히터를 틀긴 틀어야겠는데 그러면 그만큼 전비가 떨어져 주행거리도 같이 감소하니 말이다.

내연기관차의 경우엔 히터를 켜면 엔진의 폐열을 이용해 작동된다. 그러나 전기차는 모터로 구동되어 히터를 켜면 별도의 에너지를 사용해 공기를 가열해야 한다. 안 그래도 주행거리가 감소한 상황에서 히터까지 작동하면 주행거리가 더 줄어 충전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사진 출처 = ‘WGN news’
사진 출처 = ‘AFP’

리튬이온 배터리
추위에 약한 단점

그렇다면 전기차, 왜 이렇게 추위에 약한 것일까? 사실 근본적인 원인은 리튬이온 배터리 때문이다. 액체 전해질로 구성된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온이 떨어질수록 배터리 효율이 감소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만약 평소 주행거리가 500km인 전기차라면 겨울철엔 400km 내외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의견이다.

실제로 올해 초 미국 중북부 지역은 북극 한파가 몰아닥쳤다. 충전하러 왔던 전기차들은 죄다 방전돼 방치되는 일도 허다했다. 길 가다 갑자기 시동이 꺼지는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기차 오너들은 겨울철 전기차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사진 출처 = ‘서울시’
사진 출처 = ‘reddit’

업계 차원 노력 필요
전고체 배터리 적극 개발

가장 우선적으로는 온도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다. 지상, 지하 주차장이 있다면 무조건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고 충전할 때 역시 실내에 설치된 충전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히터보단 열선을 이용하는 게 베스트이며 겨울철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할 땐 충전소가 어디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혹시 가다가 멈추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이는 전기차 오너뿐만 아니라 업계에서도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정부는 차량 성능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할 때 겨울철 배터리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저온 1회 충전 주행거리’ 기준을 정하고 있다. 환경부는 상온 주행거리 300km 미만 기준 저온 주행거리 비율을 24년에서 25년엔 80% 이상으로, 26년~29엔 85% 이상으로 단계적으로 올리겠다 밝혔다. 이런 기준에 맞춰 업계는 하루빨리 화재위험이 적고 뛰어난 성능을 지닌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양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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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정 기자
Leehj@autofork.co.kr

댓글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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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 byd곧 들어온다

    또 테슬라가 ㅎㅎ 현대 너희도 이제 긴장해라.... byd 들어오면 어찌되나 보자... 중국 무시하다 큰코다친다...후발주자는 무조건 선발주자 보다 좋을수 밖에 없다는 거 알지?? 생산원가싸꼬 기술좋고.... byd공장 맞교대 월급이 260만원 이라드라... 모비스 너흰 뭔데...그노무 노조에 연봉이 ㅋㅋ 철강 무너지는거 보이지? 철강은 이제 망했어...우리나라 철 살돈이면 중국철 가공까지 해서 받을수 있다 ㅎㅎ

  • 똑같은 글을 쓰더라도 좀 예쁘게 쓰셨으면 합니다... 제목만 보면 천하에 타서는 안될 자동차로 보이네요....

  • 제목하고는.....

    한국의 전기차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기술이라는 것은 손바닥 뒤집듯 쉽게 만들어 질 수 는 없겠지요. 2차 전지 산업은 고도의 기술력/ 엄청난 설비투자비용등으로 업계는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응원하고 이끌며서 도와주지는 못할 망정 극단적인 표현을 제목을 쓰면서 질타하는 모습은 보기 좋지 않습니다.

  • 현기차가좋은이유가있긴함

    일단 2가지로 보이는데 첫번째는 삼원계 배터리에서 Ni함량이 올라갈수록 구조가 불안정해져서 화재리스크는 늘지만 반대로 겨울철처럼 리튬이온 이동도가 느려졌을때는 구조가 불안정한게 이득이 됨 쉽게 이동할 수 있어짐 현기는 Ni88% SKON을 쓰고, 테슬라는 Ni80% LGES, 파나소닉을 씀 두번째는 셀구조 차이인데 현대는 파우치셀을 쓰고 테슬라는 원통형셀을 씀 구조적 특성상 파우치셀이 냉각하기도 반대로 히팅하기도 편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 그래서 배터리 히팅했을떄 효율이 좋으니 주행거리가 덜 떨어지는거지

  • 구경꾼.

    전기차 붙들고 그고생 하지말고 하이브리드 쓰세요. 아직 순수 전기차는 탄생기라 수많은 문제점이있어 이거 사용하는사람들은 내돈내고 회사차 테스트 해주는 호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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