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기획특집 ‘가성비 이 정도라고?’.. 기아 EV3 VS 볼보 EX30, 그 결과 놀라웠다

‘가성비 이 정도라고?’.. 기아 EV3 VS 볼보 EX30, 그 결과 놀라웠다

이재용 기자 조회수  

전기 소형 SUV 본격 비교
‘절대 가성비’ 기아 EV3
강력한 성능의 볼보 EX30

사진 출처 = ‘CarExpert’, ‘Reddit’

기아의 첫 보급형 전기 SUV ‘EV3’가 지난 7월 본격적인 국내 판매에 돌입한 이후 이른바 전기차 ‘캐즘(Chasm)’ 등 악재 속에도 순조로운 판매 기록을 달성 중인 가운데, 내년 이와 유사한 콘셉트로 개발된 볼보자동차 ‘EX30’ 출시가 예정되었다. 이에 따라 EV3, EX30 두 모델의 직간접적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 글로벌 최초 공개되고, 6월 국내 계약과 함께 7월 본격적인 고객 인도가 시작된 기아 EV3는 지난달까지 총 1만 2,390대 누적 판매로 월평균 2,500여 대의 기분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

사진 출처 = ‘FM코리아’
사진 출처 = ‘FM코리아’

합리적인 가격부터
소비자 마음 뺏은 EV3

먼저 EV3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전 기준 스탠다드 모델이 4,208만~4,666만 원, 롱레인지의 경우 4,650만~5,108만 원의 가격대를 형성했다. 여기에 각종 세제혜택 및 보조금을 적용할 경우 3천만 원대 초반부터 시작 가격을 보이며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경제성을 어필한다.

또 지난 9월 발표된 컨슈머인사이트의 신차 구입 의향 조사를 살펴보면 EV3는 전 연령대로부터 고른 지지를 받으며 1위에 오를 만큼 신차 효과에서도 제대로 된 인상을 남겼다. 해당 조사에서 EV3 구입 의향은 20.5%로 나타나, 향후 2년 이내 신차를 구입할 생각이 있는 소비자 10명 가운데 2명이 EV3를 구매하겠다고 답변했다.

사진 출처 = ‘FM코리아’
사진 출처 = ‘Reddit’

EV3 앞을 가로막는
볼보 EX30의 스펙은?

무엇보다 EV3는 상품성 면에서도 훌륭한 ‘가성비’를 자랑한다.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두 가지로 운영되는 해당 모델은 롱레인지 버전이 완전충전 시 501km 넉넉한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하고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 시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80%까지 31분이 소요될 만큼 사용성에서도 준수한 모습을 뽐낸다.

한편 볼보는 내년 EX30이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고객 인도에 돌입할 것이라 예고하며 피할 수 없는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당초 지난여름 국내 판매가 예정되었으나 유럽 및 북미에 우선 배정된 물량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이유로 판매가 미뤄져 온 EX30은 국내에 66kWh NCM 리튬이온 배터리와 200kW 모터를 결합한 싱글 모터 익스텐디드 레인지로 드디어 출시를 앞뒀다.

사진 출처 = ‘AutoBuzz’
사진 출처 = ‘Reddit’

강력한 성능으로 무장
이미 국내 소비자도 관심

이미 산업부 인증을 완료해 해당 모델은 완전충전 시 최대 404km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하고 153kW 급속 충전 시 10~80%까지 충전되는 시간은 약 26분에 불과하다. 여기에 더해 역동적 운전의 재미를 강조하며 272마력의 모터 출력과, 35.0kg.m의 최대 토크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5.3초로 알려졌다.

이 결과 볼보 EX30은 국내에서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와 상품성을 바탕으로 앞선 사전 예약에서 이틀 만에 1천 대 이상을 기록할 만큼 이미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이재용 기자
intern1@autofork.co.kr

댓글0

300

댓글0

추천 뉴스

  • 1
    "짜증 나서 못 타겠다".. 전기차 치명적 단점 '이것'까지 탄로 난 상황

    포크이슈 

  • 2
    '벤츠가 단돈 2천'.. 감가 폭탄 맞은 E 클래스, 지금이 역대급 기회?

    포크이슈 

  • 3
    과태료 무려 "200만 원".. 지갑 뜯긴 아빠들 원성 터진 '이곳' 뭐길래?

    포크이슈 

  • 4
    '아반떼 씹어 먹었다'.. 가격 공개된 기아 신차, 충격 수준에 '깜짝'

    오토뉴스 

  • 5
    '이거 망하면 답 없다'.. 액티언 말아먹은 KGM, '비장의 신차' 정체는?

    포크이슈 

지금 뜨는 뉴스

  • 1
    '안 타본 놈들만 욕한다'.. 전기차 한 번 타면 절대 못 바꾼다는 '이유'

    포크이슈 

  • 2
    '결국 폭주 시작된 머스크'.. 충격 선언한 '이것'에 車 업계 전부 발칵!

    포크이슈 

  • 3
    팰리세이드 값이면 충분! 가성비 甲 수입 SUV 등장에 현대차 '긴장'

    오토뉴스 

  • 4
    '아이오닉 5 N? 우습죠'.. 500마력 미친 성능의 '르노 전기차' 뭐길래?

    오토뉴스 

  • 5
    '아빠들 의외로 몰라'.. 무시했다간 대형사고 낸다는 내 車 '이것' 정체

    포크이슈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