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오리진 개발 무기한 중단
제너럴모터스가 자율주행 차량 오리진 개발 작업을 무기한 중단했다. 전기차 생산계획도 일부 조정한 GM은 당분간 내연기관차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오리진 생산 중단 원인
오리진은 운전대, 브레이크 페달 등이 없으며 자율주행 목적으로 특별 제작됐다. 최근 GM은 오리진 생산을 중단하며, 원인으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비용과 규제 불확실성 등을 지목했다. 오리진은 한 대당 가격이 수십만 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오리진이 보행자와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난 점도 악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GM은 개발을 중단하는 대신 쉐보레 볼트 EV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7조 원 투자한 구글
GM이 자율주행 차량 생산을 중단한 반면, 구글은 자율주행에 투자했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은 자회사 웨이모에 한화 약 7조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웨이모는 샌프란시스코와 피닉스 지역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행하고 있다. 웨이모는 자율주행차 운영 시 발생하는 사고는 사람이 운전해 발생하는 사고의 6.8분의 1 수준이라는 자사 데이터를 근거로 안전을 강조하고 있다.
전기차 전략도 수정한 GM
한편 GM은 전기차 전략도 조정한 상태다. 올해 전기차 생산량을 20~30만 대로 계획했지만, 20~25만 대로 하향 조정했다. 전기 트럭 공장 개장도 6개월가량 연기했으며, 올해 출시 예정이던 뷰익의 첫 전기차 출시 일정도 알 수 없는 상태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 전기차 100만 대 생산 체제를 갖추겠다는 GM의 목표도 실패할 확률이 높다.
결론
GM의 오리진 개발 중단과 전기차 전략 수정은 회사의 미래에 큰 변화를 예고한다. 자율주행과 전기차 모두 기술 개발의 어려움이 크지만, 미래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요한 분야다. GM이 내연기관차 사업에 집중하는 동안 시장에서 입지 확보를 위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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