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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뉴스 “나오면 무조건 산다!” 위기의 아우디 역대급 신차 ‘이 모델’ 정체가?

“나오면 무조건 산다!” 위기의 아우디 역대급 신차 ‘이 모델’ 정체가?

이재용 수습기자 조회수  

부진 이어가는 아우디
위기 타개할 신차 공개
전기 SUV Q6 e-트론

사진 출처 = ‘Visual CAR’

프리미엄 브랜드이자 ‘독3사’로서 명성을 떨치던 아우디, 지속적인 판매 부진, 경영 악화 위기 등 악재가 겹치며 체면을 구기고 있다. 아우디는 2020년과 2021년 연간 2만 5천여 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나 2022년부터 하락세를 타기 시작했다. 2022년 판매량은 2만 1천여 대, 지난해에는 1만 7,800여 대로 2만 대 선마저 붕괴됐다. 올해 3분기 역시 전년 기간 대비 16%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도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다. 아우디코리아는 판매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최대 2천만 원의 할인을 내걸었지만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데 실패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아우디의 판매량은 총 943대로 1천 대를 넘지 못했다. 점유율은 4.44%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무려 18.1% 감소했다.

사진 출처 = ‘아우디’
사진 출처 = ‘Reddit’

벤츠와 BMW는 여전한데..
아우디의 날개 없는 추락

벤츠와 BMW의 점유율에 비하면 한없이 초라한 성적표다. 벤츠와 BMW의 10월 점유율은 각각 28.77%, 30.25%로 아우디의 7~8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자동차 업계의 한 전문가는 아우디코리아가 소극적인 신차 출시로 인해 포트폴리오가 노후화됐고, 이는 자연스레 판매 부진으로 연결됐다고 분석했다.

또한 베스트셀링카 10위권 안에서 아우디의 이름은 찾아볼 수 없다. 그나마 올해 소형 전기 SUV ‘Q4 e-트론’과 ‘Q4 e-트론 스포트백’이 10월 전기차 부문에서 각각 5위와 9위에 오른 게 전부다. 두 모델의 10월 판매량은 각각 184대, 79대로 집계됐다. 올해 10월까지 누적 판매량 역시 감소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디코리아의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7,472대다. 전년 동기 대비 무려 51% 감소한 수치다. 2달여 남짓 남은 상황을 고려하면 1만 대를 넘어서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에 쉽사리 반박하기 어려워졌다.

사진 출처 = ‘carscoops’
사진 출처 = ‘carscoops’

Q6 e-트론 필두로
다시 반등할 수 있나

고전을 이어가는 아우디는 새 중형 전기 SUV ‘Q6 e-트론’ 카드를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전동화 전략 차종 투입을 통해 분위기 쇄신과 수입차 ‘톱3’ 위상 회복에 돌입한 것. 아우디코리아는 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12일부터 Q6 e-트론의 사전계약을 개시한다고 알렸다.

Q6 e-트론은 아우디의 새 전기차 플랫폼 PPE를 적용한 첫 번째 전기차로 알려졌다. 아우디는 해당 모델을 Q4 e-트론과 Q8 e-트론 사이 위치해 전기 SUV 라인업을 완성하고자 한다. 해당 모델은 긴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와 높은 성능, 큰 차체 크기 등을 갖춰 준수한 상품성을 뽐낸다. 차체 크기는 벤츠 EQE SUV와 비슷한 수준이다. Q6 e-트론의 전장, 전폭, 전고는 각각 4,771mm, 1,939mm, 1,648mm다. 휠베이스는 2,899mm다.

사진 출처 = ‘carscoops’
사진 출처 = ‘아우디’

신차 갈등 잠재우기 위해
‘신차 폭격’ 준비한 아우디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새로운 플랫폼 적용으로 2열 공간은 물론 크고 작은 짐을 적재할 수 있는 짐 공간을 확보했다”라고 말했다. 아우디코리아는 Q6 e-트론과 A6 e-트론을 비롯해 A5, Q5 등 총 4종의 신차를 국내에 대거 선보이며 주력 제품군의 신선함을 불어넣을 방침이다.

완성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그간 판매량 부진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했던 포트폴리오 노후화는 신형 모델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주력 전기차와 내연기관 모델의 출시가 예고된 만큼 침체된 판매량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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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수습기자
intern1@autofo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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