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9 공개 임박
위장 필름만 남은 실물 등장
콘셉트카와 비교한 결과는?
아이오닉 시리즈를 시작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꾸준히 확장해 온 현대차. 최근에는 보급형 모델인 캐스퍼 일렉트릭의 인기가 상당하다. 기아 역시 보급형 라인업에 속하는 EV3로 쏠쏠한 판매고를 올리는 가운데 간만의 플래그십 전기차 소식이 전해졌다. 바로 현대차 준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이다.
당초 ‘아이오닉 7’이라는 모델명으로 알려졌던 해당 신차는 내부 사정으로 출시가 거듭 미뤄져 왔다. 오랫동안 위장막을 두른 프로토타입만 포착돼 온 만큼 아직 신차가 공개되지 않았음에도 지겹다는 반응마저 나오는 상황. 다행히 최근 위장 필름만 남긴 프로토타입이 등장해 다시금 눈길을 끌고 있다.
과감한 파라메트릭 픽셀 램프
휠 아치 형상은 확실한 차이
기아 EV9과 경쟁하게 될 아이오닉 9의 디자인은 지난 2021년 현대차가 LA 오토쇼에서 공개한 ‘세븐(Seven)’ 콘셉트카에 기반을 둔다. 전면부는 현대차 전동화 라인업의 고유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로 가득하다. 수평형 주간주행등(DRL)의 양쪽 위아래에는 각 픽셀이 띄엄띄엄 배치된 방향지시등이 자리 잡은 모습이다.
위장막을 완전히 제거했지만, 위장 필름이 치밀하게 들어간 만큼 아직 디테일한 형상을 파악하기는 어렵다. 그나마 윤곽이 확인되는 부분은 휠 하우스 클래딩과 로커 패널이다. 양산차의 휠 아치는 사다리꼴인 콘셉트카와 달리 원형으로 변경됐지만, 클래딩 부분은 사다리꼴을 유지한 모습이다.
통유리 테일게이트는 무리
테일램프 디자인에 주목
주목할 만한 포인트는 후측면부에서 더 많이 보인다. 세븐 콘셉트카의 테일게이트는 파격적인 통유리로 구성돼 있으나 양산차는 많은 이들의 예상대로 일반적인 형태가 적용됐다. 통유리 테일게이트의 양산은 가능할 수 있으나 추돌 시 비산으로 인한 탑승자 부상 위험, 높은 수리비 등을 우려한 데 따른 결정으로 보인다.
테일램프 형상 또한 기대되는 부분이다. 콘셉트카는 테일게이트를 파라메트릭 픽셀로 모두 두른 디자인이 독특한 요소로 꼽힌다. 양산차 또한 테일게이트 양쪽에는 길게 늘어선 테일램프가 적용된다. 업계에 따르면 테일램프는 스포일러의 보조 제동등과 자연스럽게 연결돼 아치형 불빛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리어 쿼터 글라스 뒷부분의 널찍한 클래딩 또한 콘셉트카에서 가져온 요소로 보인다.
EV9 못지않은 실내 기대
이달 22일 최초 공개된다
한편, 이번 신차는 전기차 플랫폼 특유의 우수한 공간 활용도를 바탕으로 EV9 못지않은 거주성을 제공할 전망이다. A 필러가 상당히 누운 각도임에도 헤드룸 여유가 남으며, 3열 좌석은 팰리세이드와 비슷한 수준의 공간이 기대된다. 앞서 싼타페에 적용된 양방향 개폐형 센터 콘솔, 2열 독립 시트 또한 적용된다.
아이오닉 9의 공개는 이달 22일(현지 시각) 열리는 LA 오토쇼 무대에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콘셉트카가 공개된 지 정확히 3년 만에 양산차를 선보이는 셈이다. 국내에서는 별도의 공개 행사가 열리며, 판매는 내년 1분기 중 시작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과연 EV9과 달리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