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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그게 돈이 됩니까?” 볼보 EX30 환경 평가에, 판매성과까지

박서준 에디터 조회수  

볼보 EX30 환경 평가 지수 최고점

볼보카즈가 최근 발표한 소형 전기 SUV, EX30 모델이 볼보 전기차(EV) 사상 가장 낮은 탄소 풋프린트( 환경 평가 지수) 를 기록했다고 한다. EX30의 라이프사이클 평가(LCA) 결과, 20만 km 주행 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은 23톤으로, 볼보의 내연 엔진 모델인 XC40에 비해 약 60% 감소한 수치를 보인다.

볼보의 신형 SUV EX 30/ 출처: 볼보
▲볼보의 신형 SUV EX 30/ 출처: 볼보

탄소 풋프린트 감소 전략

볼보 EX30의 탄소 풋프린트 감소는 재료 선택, 제조 공정, 전력 공급의 최적화를 통해 달성되었다. 특히, EX30의 충전에 사용되는 풍력 기반 전력은 세계 및 유럽의 전력 믹스와 비교하여 탄소 배출을 대폭 줄이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전기차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데 있어 재생 가능 에너지 인프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볼보 EX 30/ 출처: 볼보
▲ 볼보 EX 30/ 출처: 볼보

볼보 EX30 환경, 지속 가능성을 위한 설계

볼보는 EX30의 설계와 제조 과정에서 지속 가능성을 크게 고려했다. 사용된 재료 중 상당 부분이 재활용 소재로, 알루미늄과 스틸은 각각 약 25%, 20%가 재활용됐다. 또한, 자동차의 모든 플라스틱 부품 중 약 17%가 재활용 소재로 제작되어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 볼보 EX 30/ 출처: 볼보
▲ 볼보 EX 30/ 출처: 볼보

배터리의 영향과 노력

EX30에 사용된 LFP 배터리의 “크래들-투-게이트” 탄소 풋프린트는 전체의 약 60%를 차지한다. 볼보는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배터리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25년까지 LFP 배터리의 배출량을 20%, NMC 배터리의 경우 46% 줄일 계획이다.

▲ 볼보 EX 30/ 출처: 볼보
▲ 볼보 EX 30/ 출처: 볼보

생산과 인도

EX30의 생산은 2023년 11월에 시작되어,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첫 차량이 이미 오너에게 인도되었다. 볼보카즈는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완전한 전기차 제조사가 되고, 2040년까지 넷 제로 온실가스 배출을 달성하는 장기 목표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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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준 에디터
content_editor1@autofo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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