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시장의 부진과 현대 도전
전 세계 수소차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 자동차는 넥쏘 모델의 판매가 저조해져 수소차 부문 도요타에게 글로벌 1위 자리를 내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차는 2세대 넥쏘 모델 출시를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시 확립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현대 수소차 글로벌 판매 동향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전 세계 수소차 판매량은 2,382대로, 전년 동기 대비 36.4% 감소했습니다. 이 중 현대차는 넥쏘와 일렉시티 모델을 포함해 691대만 판매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66.2% 감소한 수치입니다. 반면 도요타는 미라이와 크라운 모델을 통해 868대를 판매, 36.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현대차의 내수시장 분석
국내 시장에서 현대차의 넥쏘 판매 부진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67.0% 감소한 실적은 수소차 시장에 대한 신뢰도 하락과 인프라 부족이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기존 모델 대비 크게 변화가 없는 넥쏘에 대해 재구매 의사를 보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2세대 넥쏘 모델의 기대
현대차는 2세대 넥쏘를 준비하며 기존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모델은 2.5세대 연료전지를 탑재할 예정이며, 성능과 내구성이 향상된 부품들을 사용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고객들의 관심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수소차 개발 속속… 현대도 하루빨리 넥쏘 차기형 선보여야…
토요타의 경우 미라이 수소 차량을 필두로 수소 엔진 개발등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또한 알파인의 수소 슈퍼카 컨셉트 ‘Hy4’와 중국의 하이마 7X-H와 같은 상용 수소전기차는 수소차 시장이 잠재시장으로서 큰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방증한다. 게다가 중국은 34.6%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어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경쟁력에 의문을 표하게 한다.
결론
현대차는 2세대 넥쏘 모델의 출시를 통해 수소차 시장에서 다시 한 번 도약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는 불리한 시장 상황을 극복하고 재도약을 모색하는 현대차의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일지를 가늠할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입니다. 수소차 시장이 갖고 있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