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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3년 8개월 만에…” 수소, 수소 하더니 결국 성과 거두나?

박서준 에디터 조회수  

현대차 수소 전기트럭 ‘엑시언트’의 성과

현대차 수소 전기트럭 ‘엑시언트’가 스위스에서 누적 주행 거리 1000만 킬로미터를 돌파했다. 이는 2020년 10월 첫 운행을 시작한 이후 3년 8개월 만에 달성한 기록으로,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하는 성과로 평가된다.

▲ 현대 엑시언트

현대차 수소 트럭 엑시언트의 환경적 기여

엑시언트는 세계 최초로 양산된 대형 수소 트럭으로, 스위스에서 총 48대가 운행되고 있다. 두 개의 수소연료전지를 장착해 180kW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350kW 최대 출력을 자랑하는 구동 모터를 통해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400킬로미터 주행이 가능하다. 디젤 트럭과 달리 운행 중 ‘물’만을 배출하는 엑시언트는 스위스에서 약 63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했다. 이는 508만㎥의 소나무 숲 조성 효과와 비교되며, 70만 그루의 30년생 소나무가 한 해 동안 흡수할 수 있는 탄소 양과 동일하다.

▲ 현대 엑시언트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발전

현대차는 엑시언트의 운행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은 더욱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운행을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수소 소비량과 연료전지 성능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술 발전을 이루어낼 예정이다.

▲ 현대 엑시언트

수소 밸류 체인 확장 계획

현대차는 수소의 생산, 운송, 저장, 활용을 아우르는 수소 밸류 체인의 확장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올해 1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의 기술적 진보는 인류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며 “청정 수소를 활용해 에너지를 제공하고 모든 곳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는 현대차가 수소 에너지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낸다.

▲ 현대 엑시언트

결론

현대차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가 스위스에서 누적 주행 거리 1000만 킬로미터를 돌파한 것은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이다. 엑시언트의 운행을 통해 약 63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하는 등 환경적 기여도 큰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도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다양한 차량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은 현대차가 수소 에너지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현대 엑시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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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준 에디터
content_editor1@autofo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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